※신교통수단 BT의 주요 특성

BT(Branch Transit)는 대도시에서 대용량교통수단이 되기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BT는 논스톱 고속주행이 가능한 구조의 궤도에 수많은 차량들의 고빈도 운행을 통한 최대용량(18,000 ~ 360,000 명/시, 용량은 조절가능)의 운송이 가능한 신교통수단이다.

BT는 고가 혹은 지하로 건설되며 바둑판처럼 대도시의 넓은 면적에 건설되어 최대용량, 신속이동, 편안하고 저렴한 이동을 통해 도시의 교통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것이다.

궤도차량은 승객의 목적지 터미널까지 최단거리, 논스톱, 고속, 자동운행으로 이동하게 된다.

정체된 도로 위의 차량들이 논스톱 고속주행이 가능한 궤도를 이용하려면 자동운행장치를 장착해야 하며 이는 차세대 교통방식이라는 Dual Mode의 실현을 앞당기는 것이다.

BT는 저렴한 공사비로 건설되며, 용량과 효율은 높고, 이용하기 편리하여 도시의 교통정체를 해결해 나갈 것이다.

      

☆신교통수단 BT의 상세 설명

BT는 궤도교통수단의 일종으로서 기존 궤도교통수단들의 낮은 운송용량 ⇒ 낮은 매출액 ⇒ 적자운영 ⇒ 요금인상 혹은 열악한 편의성 ⇒ 승객의 외면 ⇒ 편의성 향상 ⇒ 낮은 운송용량으로 연결되는 악순환에서 확실히 탈출할 수 있는 사상 최대의 운송용량(최대 36만 명/시)과 최고의 편의성을 갖춘 신교통수단이다.

고속도로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BT는 고속도로수준 혹은 그 이상의 고속, 고빈도운행(+논스톱, 안전)을 통하여 도심 내에서 대용량운송이 가능하며 이는 기존 궤도교통수단들이 기존 (선형)구조에 차량정원만 증대시켜 용량을 증대 시키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다.

차량은 전체 좌석제는 물론 고급승용차를 이용하여 편의성, 안전성, 승차감을 높인다. 고급승용차는 고속주행에 적합하도록 수백년간 진화하였으며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구할 수 있고 직진성이 좋은 궤도에서 일정한 속도로 무정지 운행하여 목적지 건물 내까지 자동운행 되면 승용차의 가장 이상적인 활용이 될 것이다.

열차가 역에 정차하면 뒤차의 주행이 불가능하여 2분 이상의 간격으로 운행해야 하는 구조대신 본선에서 분기된 지선에 연결된 터미널에서 승하차가 이뤄지는 BT는 여러 개의 병렬배치 승강대를 가진 수많은 터미널에서 수많은 차량들이 순차적으로 본선으로 진입하거나 본선에서 진출하여 고빈도운행이 성립된다. Size Comparison

2층 궤도끼리 교차하는 교차로(interchange)는 좌회전과 우회전 모두 큰 회전반경을 가진 원호형태이므로 고속을 유지한 채 전방향으로 진행이 가능한 구조이고, 이는 교차로의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어서 도심 네거리에 고가나 지하로 설치하기에 용이하게 한다.

이 교통수단의 목표는 대도시에서 대량의 승객을 빠르고 편안하며 저렴하게 운송하여 교통정체를 해소 시키는 데 있으며, 차량은 각종 센서 및 컴퓨터의 조종에 의해 안전하게 승객의 목적지까지 논스톱 자동운행하여 가장 바람직한 교통수단을 지향한다.

BT는 대용량 교통수단이며 다음 요소들의 선정에 의해 용량이 결정된다.

*-운행차량의 선정: 5~20인승

*-운행간격의 선정: 0.5~2초 간격

*-차선수의 선정: 1-5 차선

*-운행속도의 선정: 54-126 km/h

*-궤도 총연장의 선정: 5~2000km

*-운송용량의 선정: 18,000~360,000 명/시

 

선정된 요소들은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가능하며 초기 계획단계는 5인승, 1초 운행간격, 3차선, 108 km/h의 속도, 약 400 km의 그물형 궤도망, 12만 명/시의 용량, 지하건설을 모형으로 삼아도 될 것이다.

 

요철부가 전혀 없는 평평한 궤도바닥을 기반으로 고급승용차를 궤도차량으로 채택한 BT는 차량의 안정된 성능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특히 자동운행장치(automatic driving device)를 부착한 자가용승용차의 궤도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만원 지하철의 혼잡과 불편을 싫어하는 자가용 소유자의 신속이동소망까지 해결하는 이른바 Dual Mode가 가능해진 것이다. Dual Mode는 대도시에서 'door-to-door' service를 실현시키며 BT를 이용하는 승객들도 신속, 저렴,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을 선호하여 BT는 가장 바람직한 교통해결책이 될 것이다.

Dual Mode는 신교통수단의 신기술 가운데 거의 절반 정도가 시도할만큼 궤도통행과 도로통행이 모두 가능한 교통수단이 미래의 교통을 선도하게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신속한 궤도와 접근이 용이한 도로의 이점을 모두 취하는 양용차의 장점을 중시하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많은 모델들이 연구되고 있지만 그들은 자가용의 위상을 간과하므로써 성공 가능성을 더욱 축소시키고 있다. 그러나 BT는 유일하게 자가용에게 신속이동할 궤도를 개방하여 이용효율도 높히고 자가용의 가치도 더욱 향상시키게 된다.

 

BT가 최고의 미래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지는 다음의 특성들을 통해 판단할 수 있다.

l  최대 운송용량

l   논스톱 고속 이동

l   대중교통수단 겸용 Dual Mode

l   역을 교통발생지점에 설치

l   대도시 에 가장 적합

l   타 지역 및 인접도시로 연속적 확장

 

BT는 교통발생이 많은 백화점, 할인점, 학교, 상가, 병원 등 대형건물의 건물내에 주로 터미널을 설치하여 도보이동이 최소화되는 'door-to-door' service가 가능하여 도보승객에게 최적이며 지하철, 철도, 공항, 버스터미널과 연계교통수단으로도 최적이다.

BT는 미국특허 획득을 통해 기술의 진보성, 신규성, 산업이용 가능성을 검증 받은 기술이며 교통문제 해결의 기술적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입증한 미래형 신교통수단이다.

또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개발한 초소형 터미널은 도심 내 거의 모든 건물마다 설치 가능한 구조로서, 이를 통해 BT는 마치 유선전화처럼 어디든지 즉시 연결가능한 교통의 완결편이 될 것이다!!!

The high capacity of the transit system will help to end traffic congestion in large metropolitan conurb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