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 mode (이중 방식)

정체된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차량들이 궤도로 진입하여 목적지까지 논스톱 고속 주행하게 된다면 도로의 정체도 완화되고 이동속도도 빨라지게 될 것이다. 다른 궤도방식과 달리 궤도바닥에 요철부가 전혀 없어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BT는 궤도차량을 고급승용차로 채택함은 물론 자동주행장치(automatic driving device)를 장착한 자가용승용차의 궤도이용도 가능하다. 이는 신속, 편리, 저렴한 대중교통을 바라는 승객은 물론 자가용을 고수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신속이동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다. 자가용으로 궤도를 이용하려면 자동주행장치를 장착하고 사용등록과 점검을 마친 후 터미널의 외부통로로 진입하여 행선지를 선정하고 신호에 따라 출발하며 자동주행에 의해 일정한 간격과 속도로 목적지 터미널까지 논스톱고속주행 한다. 도착 후 수동운전에 의해 최종목적지까지 이동하거나 주차장에 주차하게 된다.

Dual Mode는 궤도와 도로 모두에서 주행이 가능한 차를 만들고 그에 맞는 궤도도 건설하여 자동차가 정체지역을 신속히 통과하도록 한다는 개념으로, 독일 등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지하차도 혹은 고가차도보다 더 나을 것도 없지만 낮은 궤도건설비,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가능성 등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BT를 이용한 Dual Mode는 자가용승용차의 장점은 모두 가지면서 궤도를 통한 신속이동이 가능하여, 이상적인 교통형태가 되며 이 방식은 미래의 교통방식 중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BT를 이용하는 승객은 신속, 편리, 저렴의 혜택이 있고, 운영자는 시설의 고빈도활용을 통한 고수익이 확보되며, BT를 이용하는 자가용은 도심 내 다양한 목적지로의 논스톱고속이동의 이점이 있어 모두를 만족시키므로, 연속적으로 설치지역확장이 가능한 BT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Dual Mode는 신교통수단의 신기술 가운데 거의 절반 정도가 시도할만큼, 궤도통행과 도로통행이 모두 가능한 교통수단은 미래의 교통을 선도하게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신속한 궤도와 접근이 용이한 도로의 이점을 모두 취하는 양용차의 장점을 중시하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많은 모델들이 연구되고 있지만 그들은 자가용의 위상을 간과하므로써 성공 가능성을 축소시키고 있다. 그러나 BT는 유일하게 자가용에게 신속이동할 궤도를 개방하여 이용효율도 높히고 자가용의 가치도 더욱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외국의 여러 DualMode system 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