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기술☆☆☆

1. 이상적인 교통수단

건물의 엘리베이터에서 걸어 나와 대기중인 승용차에 타고 nonstop 최고속도로 도심을 가로질러 목적지 건물의 엘리베이터 앞까지 단숨에 도달한다는 것은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가능한 일이며 이는 아주 이상적인 교통수단일 것이다.

그러나 BT는 이를 가능케 함은 물론, 도시의 모든 사람들이 어디서나 즉시 이용가능 하게하고도 대량운송을 통해 요금은 지하철보다 저렴하게 운영 가능한 미래형 교통수단이다.

 2. 기본원리

도심에서 앞차와 신호등에 막혀 정체와 지체를 반복하는 차량행렬도 고속도로에서는 신나게 달릴 수 있다. 차선당 2200/h 정도가 통행하는 고속도로는 각자의 행선지로 Nonstop 고속주행과 고빈도운행을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도심에 대로를 따라 지하 혹은 고가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면 Nonstop 고속주행이 가능하고, 인터체인지(나들목)를 촘촘히 설치하면 각자의 행선지로 가기가 쉬워진다. 

3. 핵심원리

고속도로에서처럼 널따란 나들목을 비좁은 도심에 촘촘히 설치할 수는 없으므로, 교행차선을 좌우가 아닌, 상하로 배치하여 나들목 크기를 1/10 이하로 줄이고 통행차량도 가볍고 작은 승용차로 한정하여 도로폭을 더욱 줄이므로 도심전용 고속도로가 성립된다.

또한 운행속도와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일괄통제가 가능한 차량들만 운행하여 운행효율을 높이고, 통행량에 따라 차선수를 추가하여 지하철의 5까지의 운송용량을 가지며 대중교통수단이면서 자가용 통행도 가능한 도심교통수단이다.

 4. 추가기술

나들목에 연결된 터미널들은 충분한 가감속거리를 갖는 곳에 설치되어 본선 주행속도를 100km/h 이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터미널은 대형빌딩 등 주로 교통발생지점에 설치하고 1~8개의 승강대는 인근 교통수요에 따라 설치 개수를 조절한다. 운행거리가 짧아 전기차 운행이 효과적이고 한정된 구간만 운행하므로 자동운전이 용이하다.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고찰   교통의 미래   세종시교통계획